오늘은 정말 마음 따뜻해지는 이야기를 해보려고 해요. 바로 저소득층 아동들의 자립을 돕는 '디딤씨앗통장' 후원 방법인데요. 저도 디딤씨앗통장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후원하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고 좀 더 자세히 알아봤어요.
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서 어떻게 후원할 수 있는지, 얼마를 후원할 수 있는지 디딤씨앗통장 후원에 대해서 궁금한 점들을 자세히 알아볼게요.
아이들의 꿈을 응원하는 마음이 있으시다면 관심 가지고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.
디딤씨앗통장이란?
아동이 매월 일정 금액을 저축하거나 후원자가 후원하면 정부가 저축 및 후원금의 2배를 매칭해 월 최대 10만 원까지 지원해 목돈을 만들어주는 방식이죠.
- 월 최대 적립금: 아동 본인의 저축과 후원금을 합해 월 최대 50만 원까지 저축할 수 있어요.
이렇게 모인 돈은 만 18세 이후 학자금, 주거비, 창업 지원금 등 자립을 위한 소중한 목돈으로 사용됩니다. 단순히 돈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, 아이들에게 저축 습관과 자립 의지를 심어주는 기회가 되는 것이죠.
디딤씨앗통장 후원: 지정 vs 비지정
그럼 디딤씨앗통장 후원은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?
디딤씨앗통장 후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. 후원 아동을 직접 지정하는 '지정 후원'과 아동권리보장원에서 후원이 필요한 아동을 임의로 매칭해주는 '비지정 후원'이에요.
지정 후원: 내 마음이 닿는 곳으로
지정 후원은 내가 후원하고 싶은 아동의 성별, 연령, 지역 등을 선택해 후원하는 방식이에요. 이미 알고 있는 아동이 있거나, 특정 조건의 아동을 돕고 싶을 때 활용할 수 있어요.
내가 돕고 싶은 아동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.비지정 후원: 가장 필요한 곳에 내 온기를
비지정 후원은 후원 아동을 특정하지 않고 후원금을 기부하는 방식이에요.
아동권리보장원이 후원이 가장 시급한 아동들에게 후원금을 배분하기 때문에 후원자가 매칭되지 않아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아이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죠.
후원 신청 방법 및 기간
디딤씨앗통장 후원 신청은 매우 간단합니다. 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어요.
온라인 신청
'자립정보ON' 홈페이지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[후원 신청] 하시면 돼요.
오프라인 신청
후원 방식과 기간은?
디딤씨앗통장 후원은 정기 후원과 일시 후원으로 나눌 수 있어요. 후원 기간에 정해진 틀은 없으니,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.
정기 후원: 매월 일정 금액을 자동이체하는 방식입니다. 꾸준히 후원하고 싶을 때 좋습니다.
일시 후원: 원하는 금액을 한 번에 후원하는 방식이에요. 갑작스럽게 생긴 여유 자금으로 후원을 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.
- 일시 후원이라도 반드시 '후원 신청서'를 먼저 제출해야 합니다. 신청서 제출이 선행되어야 후원자 정보가 제대로 등록되고, 기부금 세액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.
- 신청서를 제출한 후, 아동권리보장원이 지정한 후원 계좌로 후원금을 입금하세요. 이때 입금자명은 '후원자명 + 생년월일'로 정확하게 기재해야 합니다. (예: 홍길동910701)
후원 기간 중 금액을 조정하거나 후원을 중단하고 싶다면 언제든 '자립정보ON' 홈페이지 또는 아동권리보장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어요.
유의사항
2024년 4월부터 직계비속(자녀, 손자 등)에게는 지정 후원이 불가합니다.
디딤씨앗통장 후원금은 기부금 세액공제 대상입니다. 연말정산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.
디딤씨앗통장은 단순히 금전적인 지원을 넘어, 아이들의 꿈과 미래를 키우는 소중한 희망의 씨앗입니다. 지정 후원이든, 비지정 후원이든 여러분의 따뜻한 마음이 모여 아이들에게는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갈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이 될 거예요.
디딤씨앗통장 후원으로 아이들의 밝은 미래에 작은 힘이 되어주는 건 어떨까요?



